본문 바로가기
살아가는 나날, 기록

고름

by GrapeVine.Kim 2017. 7. 8.

고름

며칠 전부터 왼쪽 엄지발가락이 아팠다. 최근 들어 활동량이 늘어나서인지, 아니면 신발이 잘못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양쪽 엄지발가락에 손톱만한 크기의 굳은살이 베겼다. 그 중 왼쪽 엄지 발가락은 굳은살과 그 주변을 살짝 건드려지기만해도 애리고 찢어지는 것 같은 통증이 올라왔다. 걸을 때도, 씻을 때도, 쉴 때도 아픈 엄지 발가락이 신경을 거슬리게 했다. 하지만 나는 시간이 지나면 그냥 괜찮아지겠지 하면서 버티는 중이었다.

어제 저녁 잠에 들기 전에도 아픈 엄지발가락이 신경 쓰여 왼쪽 손가락으로 이리 저리 만져보게 됐다(손도, 발도 깨끗히 씻은 상태였다). 굳은 살을 건드릴 때만 아프던게 그 주변을 만져도 고통이 느껴졌다. 썩은 치아가 은근하게 욱씬거리며 다른 생각에 집중할 수 없게하는 것 처럼, 발가락이 내 주의를 사로 잡았다. 왼 다리를 직각으로 들어 관찰하지 않을 수 없었다. 어정쩡한 자세로 발가락을 들여다보니 굳은 살 주변이 검붉은 색을 띄었다. 아뿔사. 참는다고 될 일이 아닌듯 싶어, 옆에서 TV를 보고 있는 아내에게 말했다.

"여보...나 발가락이 아파..."

"발가락? 또 왜?"

아내는 이제 대수롭지도 않다는 듯 말하며 내 눈이 모아져 있는 부분을 같이 봐줬다. 아내는 이리 저리 발가락을 만져봤다.

"아악! 아파! 쎄게 누르지 말아줘."

"이거, 아무래도 안에 고름이 찼네. 째야돼 이거."

"뭐...? 아...안돼..."

아내가 서랍을 뒤지더니 손톱깎이를 꺼냈다.

"손톱깎이는 왜? 그걸로 뭐할라고?"

"굳은 살 짜르고, 고름 짜야지."

아무렇지도 않게, 발가락 앞으로 손톱깎이를 가져다덴다.

"아흑...아...흐앗...!"

어쩔 수 없지 않느냐는 듯, 아내는 무심하게 굳은 살을 잘라내갔다. 한 조각, 한 조각, 내 살이었던 듯, 아니었던 듯 한 것들이 분리되어 떨어진다.

"안 아프지? 이거 이미 죽은 살이야."

푸욱-. 어느 순간 피와 고름이 나오기 시작했다. 너무 아팠다. 나는 견디다 못해 그 모습에서 눈을 돌려 뒤를 보았다. 아내는 사정 없이 양 손톱으로 피와 고름이 나오는 주변을 압박했다. 계속 나올 것 같던 피 고름은 곧 투명하고 선홍빛이 감도는 체액으로 바뀌었고, 그제서야 살을 찢는 통증이 멈추었다. 다시 고개를 돌려 바라보니 고름이 나오던 곳에 눈으로 식별하기 어렵지 않은 구멍이 하나 있었다. 아내는 비상약통에서 과산화수소를 꺼내 상처를 소독을 해주고, 마데카솔과 밴드로 마무리 해주었다.

"아, 나 어떡하지. 나 엄지 발가락 하나 잃어버리는거 아냐...?"

"그게 뭔 소리야. 이런걸로. 아무렇지도 않아."

고름을 짤 때 지독하게 아팠던 부위가 하루 밤이 지나니 조금 수그러들었다. 아침이 되어 밴드를 열어보니 살이 차오르는 듯 보였다. 아, 낫고 있구나 싶었다.

살을 잘라내고 째고, 고름을 짜는 통증이 무서웠다. 그래서 건드리지 못하고 계속 참고 있었다. 그랬으면 얼마나 더 고생스러웠을까. 고름은 없어졌을까. 무섭다고 뽑아내거나 제거야해하는 것을 놔두면 더 큰 문제가 되는 것 같다. 몸도 삶도, 고름은 아파도 짜야하나 싶다.

나의 엄살 속에서 빠른 판단으로 내 살을 잘라내고, 찢어주고, 피를 뽑아준 아내의 결단력에 감사를 표한다.

'살아가는 나날,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화과  (0) 2017.08.03
힘과 선  (0) 2017.08.03
이유  (0) 2017.07.07
피자와 과자  (0) 2017.07.05
카드지갑  (0) 2017.07.01